close

취재

중국에서는 'GTA 5'와 '전염병 주식회사'가 스트리밍 금지?

4랑해요 (김승주 기자) | 2022-01-13 15:54:47

이 기사는 아래 플랫폼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GTA 5>, <위쳐 3>, <레지던트 이블>과 같은 게임을 라이브 스트리밍할 수 없다.

1월 10일, 중국판 '유튜브'로 불리는 '빌리빌리'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금지된 게임에 대한 공지'를 발표했다. 해당 공지사항은 2017년부터 이어져 온 당국에서 금지한 유혈적이거나 폭력적인 내용을 담은 게임을 송출하지 말라는 권고를 따른 것이다. 현재 공지사항은 수정되어 "해당 게임의 스트리밍을 금지한다"고만 간락하게 작성되어 있다.

(출처 : 빌리빌리)

스트리밍이 금지된 게임으로는 <GTA 5>, <배틀필드>, <위쳐 3>, <데드 바이 데드라이트>, <더 라스트 오브 어스>, <데드 스페이스>, <레지던트 이블>, <월드 오브 탱크>, <다크 소울> 시리즈, <섬란 카구라>, <월드 오브 탱크> 등 60여 가량의 게임이 있다. 대부분 폭력적이거나 성적인 묘사를 담았거나, 중국 내에서 판호를 지급받지 못한 게임이다. 

외에도 <하츠 오브 아이언> 시리즈나 <전염병 주식회사> 같은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라이프 오브 스트레인지: 트루 컬러스>와 같은 어드벤처 게임이 금지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다. 이 경우는 중국 당국이 민감해할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됐기 때문으로 보인다. 

가령 <라이프 오브 스트레인지: 트루 컬러스>는 티베트 망명정부의 국기가 게임에 등장해 중국 유저들의 스팀 평점 테러를 받은 바 있으며, 역사적 소재를 다룬 <하츠 오브 아이언> 시리즈에는 중국 국민정부나 군벌이 세력 중 하나로 등장한다.

역사 시뮬레이션 게임 <하츠 오브 아이언 4>는 중국 국민당 정부나
군벌이 등장해 송출이 금지된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게임에 등장한 장제스 (출처 : 패러독스)

중국은 9월 1일 시작한 미성년자 게임 시간 이용 제한을 시작으로 게임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신규 판호 발급도 2021년 7월 이후로 중단해 현지에서 한 해에만 14,000여 개의 게임사가 폐업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