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콘텐츠가 부족해" 비판에 1년여 만에 업데이트 중단 선언한 이유는?

톤톤 (방승언) | 2023-02-03 11:56:50

이 기사는 아래 플랫폼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AAA 게임을 만들기에는 작은 스튜디오다.”

 

터틀락 스튜디오가 4인 코옵 슈터 <백 4 블러드>의 콘텐츠 업데이트 중단을 선언했다. 출시 후 1년 3개월 만의 일이다. 이들은 2월 3일 자사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중단 사실을 알렸다. 공식적으로 밝힌 업데이트 중단의 이유는 인력 부족이다.

 

공지에서 제작진은 “터틀락 스튜디오는 사실 AAA 게임을 제작하기에는 꽤 작은 스튜디오다. 새 게임을 제작하려면 <백 4 블러드>를 담당할 사람이 충분하지 않다. 우린 새 게임을 만들 예정이다. 이때문에 다시 연구실로 돌아가 다음 일에 집중할 때가 됐다”고 전했다.

 

<레프트 4 데드> 제작진이 밸브로부터 독립해 만든 <백 4 블러드>는 지난 2021년 10월 풀프라이스 패키지 게임으로 출시됐다. 그러나 가격에 비해 콘텐츠 분량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후 3개의 확장팩을 내놓고 카드덱 등을 추가하면서 게임 볼륨 문제를 보완해온 바 있다.

 

하지만 난이도 조절과 밸런싱 실패 등 더 근본적인 게임 디자인 문제에서 혹평 받으면서 초기부터 유저 수가 빠르게 줄었고, 최대 6만 5,000여 명을 기록했던 동시접속자 수는 약 4개월 만에 1만 명 이하로 떨어진 뒤 반등하지 못했다.

 

한편 터틀락 스튜디오는 이번 업데이트 중단이 ‘서비스 중단’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백 4 블러드>는 물론 계속해서 운영될 것이다. <백 4 블러드> 현재 PS 플러스 엑스트라 및 프리미엄 티어, 그리고 Xbox 게임패스에 입점해있다””고 적었다.

 

 

전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