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모바일로 즐기는 KBO, 'OOTP GO'는 이렇게 개발됐다

텐더 (이형철) | 2021-07-13 17:19:12

이 기사는 아래 플랫폼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OOTP GO>는 독일 개발사 '아웃 오브 더 베이스볼 파크'가 개발한 모바일 야구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출시 전부터 많은 야구팬의 관심을 받았다. PC로 플레이해야 했던 <OOTP> 시리즈의 장점을 그대로 옮겨왔음은 물론, 지난해 컴투스가 이 개발사를 인수함에 따라 한글을 지원한다는 소식까지 전해졌기 때문이다. 시리즈 최초로 탑재된 KBO 역시 포인트로 꼽혔다.

 

모바일로 등장한 <OOTP GO>는 어떤 컨셉과 테마로 개발됐을까. 아웃 오브 더 베이스볼 파크 CEO 마르쿠스 하인손(Markus Heinsohn)과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게임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는 한편, <OOTP GO>의 향후 계획에 대한 이야기도 들어봤다. / 디스이즈게임 이형철 기자

  

지난달 출시된 OOTP GO (제공: OOTP)

 

 

# "OOTP GO 개발에 오랜 시간이 걸린 이유는..."

  

Q. 디스이즈게임: <OOTP GO>가 출시되기까지 생각 이상으로 오랜 시간이 걸렸다. 감회가 남다를 것 같은데, 소감을 부탁한다.

 

A. 마르쿠스 하인손: <OOTP GO>는 우리 회사에겐 굉장히 큰 프로젝트다. 조금 더 일찍 출시할 수 있었다면 훨씬 좋았겠지만... 그래도 많은 유저가 만족할 수 있는 안정적인 게임을 선보일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고 있다.

  

 

Q. <OOTP GO>가 처음 등장한 게 2년 전쯤이었다. 개발 기간이 상당히 길어진 느낌인데, 특별한 이유가 있었나?

 

A. 게임 개발은 최초 예상보다 두 배 정도의 시간이 더 소요되는 게 일반적이다. 또한, 개발 과정에서 한국어 현지화 및 PC 버전 기능까지 추가함에 따라 범위가 확장된 것도 영향을 미쳤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Q. 개발 과정 중 가장 중요시했던 부분은 무엇인가. 모바일 버전인 만큼, 여러 어려움이 있었을 법한데.


A. GUI(Graphical User Interface)가 가장 어려웠다. <OOTP> 시리즈에는 방대한 정보가 담겨있다. 상대적으로 조그마한 모바일 기기에 이러한 요소를 담아내면서도, 유저들이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든다는 건 결코 쉽지 않은 작업이었다.

  

OOTP GO는 작은 화면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했다

  

슬라이드를 통해 동선을 줄인 부분도 포인트

 

Q. <OOTP GO>는 <OOTP 22>를 모바일로 플레이하는 듯한 경험을 선사하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처음부터 PC 버전을 기반으로 개발한 건가?

 

A. 맞다. <OOTP GO>는 PC 버전과 동일한 코드 베이스로 구성됐다. 따라서 <OOTP> PC 버전에 새로운 기능이나 개선 사항이 생긴다면 <OOTP GO>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Q. 향후 <OOTP GO>에 퓨처스 리그가 도입되면 기존 게임 데이터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건가?

 

A. 로스터 업데이트는 새로운 게임에만 적용된다.

  

 

Q. 피더 리그나 예산 편집기, 타 리그 등 <OOTP 22>에 존재하는 다른 기능을 <OOTP GO>에도 추가할 계획인지 궁금한데.

 

A. 향후 PC 버전에 존재하는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다만, 피더 리그와 같은 복잡한 기능들은 PC에서만 경험할 수 있다.

  


 

 

# "깜짝 놀랄 계획 준비 중... 기대해 달라"

 

Q. 향후 <OOTP GO> 업데이트 계획이 궁금하다. 지금은 본편의 빌드를 그대로 따라가는 느낌인데.

 

A. 여러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있지만 지금으로선 말씀드리기 어렵다. 유저분들을 깜짝 놀래킬 계획이 준비 중인 만큼,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웃음)

 

 

Q. 새로운 <OOTP>가 출시될 경우 <OOTP GO>에서 진행하던 퍼펙트 팀 모드는 어떻게 되는 건가.

 

A. 퍼펙트 팀은 <OOTP> 신규 시즌이 출시될 때마다 새로운 버전으로 전환될 예정이다. 하지만 이전 퍼펙트 팀도 그대로 로그인 가능하다.

  

  

 

Q. 출시 한 달 차에 접어든 지금 <OOTP GO>는 다양한 반응을 마주하고 있다. 호평도 많지만, 튕김 현상이나 연결 불량, 기기 과열 등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어떤 식으로 대처할 계획인지 궁금한데.

 

A. 말씀 주신 부분들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만, 모바일 버전 개발은 PC와는 매우 다르기에 개발 과정에서 마주하는 여러 문제점을 확인해가며 해결 중에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Q. 조금 다른 이야기지만, <OOTP> 시리즈의 한국어 완성도가 조금씩 올라가는 느낌이다. 개발진 입장에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다. 추후 게임 내에 한국어 검색 기능을 추가할지도 알려달라.

 

A.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현지화 작업을 이어갈 예정이며, 많은 부분이 개선될 것이다.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관련 기사: 모바일로 체험하는 백승수 단장의 고뇌, 'OOTP GO'

   

Q. 유저분들께 한 마디 부탁한다.


A. <OOTP> 시리즈를 사랑해주신 유저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앞으로 <OOTP> 한국 커뮤니티가 더욱 활성화되길 바라는 마음이 크다. 게임에 관한 피드백이 있다면 언제든 말씀해주시길 바란다. 

  


전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