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로스트아크의 과금 생태계는 현세대 MMORPG의 고민을 보여준다

세이야 (반세이) | 2021-05-18 15:59:23

정액제와 부분유료화를 지나며 많은 게임들이 과금 모델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특히 MMORPG는 모바일로의 플랫폼 변화를 통해 가장 큰 매출 증가를 이룬 장르가 되었죠. 2018년 출시된 <로스트아크>는 이러한 과도기 속에서 PC MMORPG로 출시됐고, 많은 것들을 선택해야 했습니다.

 

<로스트아크>를 보면 현세대 MMORPG가 직면한 고민이 느껴집니다. PC로 MMORPG가 출시되지 않은 지 오래되었죠. <월드오브워크래프트>라는 걸출한 명작을 탄생시킨 블리자드조차 MMORPG를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비교적 최근 출시된 <로스트아크>는 생존 앞에서 어떤 선택을 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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