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취재

[App ape] '브롤스타즈'가 다시 고공행진중, 12월 모바일 게임 동향은 어떨까?

앱에이프 (앱에이프 기자) | 2021-01-27 09:33:05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2015년부터 한국에 진출하여, 현재는 7개국의 글로벌 데이터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양대 스토어에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한 이용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60개 이상의 상세 지표는 모바일 시장 상황 및 소비자·경쟁사 분석과 마케팅 전략 도출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문의사항이 있을 시 문의 주십시오. (appapesupport@fuller-inc.com)     


앱에이프에서는 정기적으로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리포트에서는 퍼블리셔별 MAU 순위, 전체 사용자층 분석 등을 통해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하실 수 있는 정보를 제공드리고 있습니다.

2020년 12월의 한국 안드로이드 수치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1월 대비 12월의 모바일 게임 앱 누적 MAU가 약 6% 상승하였습니다. 12월은 방학이 있는 달이며, 크리스마스와 연말 이벤트가 있어 특히나 사용자가 많이 몰리는 달인데요.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앱에이프에서 다루어보았습니다.

 

 

 

# 12월 게임 앱 MAU TOP 10


<브롤스타즈>의 MAU 순위가 한 단계 상승하여 2위에 올랐습니다. <무한의 계단>과 <좀비고등학교> 역시 한 단계씩  상승하였습니다.

 

<브롤스타즈>는 올해 5월부터 조금씩 하락세를 보였다가 11월 부터 다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2020년 11월 8일부터 3개월 간 온라인 e스포츠 대회인 ‘<브롤스타즈> 크크배틀’을 통해 게임앱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고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퍼블리셔별 MAU 합계 TOP 25


다음으로는 퍼블리셔별 MAU TOP 25 지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12월 역시 퍼블리셔별 순위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지난달 리포트에서 슈퍼셀의 MAU 합계가 이너슬로스에 근접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슈퍼셀의 <브롤스타즈>, <클래시 오브 클랜>의 MAU가 상승하면서 다시 1위의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마인크래프트>와 <무한의 계단>의 MAU가 상승하여 모장과 엔플라이 스튜디오역시 순위가 상승하였습니다.

이번달은 신규로 랭킹에 진입한 퍼블리셔는 없으나, 순위권 내에서 팽팽한 경쟁은 여전히 일어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카테고리별 MAU 분석


다음은 게임 카테고리별 MAU 비율입니다.

 


순위권 내에 보드 카테고리가 등장하였습니다. 앱에이프에서는 ‘실사용 앱 랭킹' 항목에서 카테고리별로 MAU 순위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루미큐브>, <오목의 달인>, <모두의 마블> 등 순위권 내 게임의 MAU가 상승한 것이 순위권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루미큐브>와 <모두의마블>은 전월 대비 각각 약 33%, 22% 상승하였습니다.

 

 

# 헤비 사용자 비율과 MAU 비교 분석


한 달에 20일 이상 해당 앱을 실행한 헤비 사용자 비율 지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이 헤비 사용자 비율은 MAU가 5만 이상인 앱을 대상으로 헤비 사용자 비율이 높은 순으로 나열한 순위입니다.

 


이번달은 퍼즐, 카드, 롤플레잉 카테고리의 게임이 상승하였습니다. 해당 카테고리의 게임이 순위권에 2개 이상씩 있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가 순위권에 다시 등장하였습니다. 

 

 

지난 11월 20일부터 '절대복귀 이벤트'를 실시하여 복귀 유저들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했습니다. 해당 이벤트의 효과는 아래 ‘이용 빈도별 사용자 수' 지표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올해 10월 들어 크게 감소한 헤비 사용자수가 11월을 거쳐 12월에는 상당히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헤비 사용자 수 뿐만 아니라 미들 사용자 수 역시 크기 증가하였습니다. 

 

 

# 헤비 사용자 비율과 MAU 비교 분석


다음으로 한 달에 20일 이상 해당 앱을 실행한 헤비 사용자 비율과 MAU의 상관 관계를 그래프를 살펴보겠습니다.

 


<피망 뉴맞고: 고스톱으로 대한민국 1등>이 다섯 단계 상승하여 지표상 중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스와이프 벽돌깨기- no.1 벽돌깨기 게임>은 헤비 사용자 순위는 유지한 채 MAU가 상승하였습니다.

 

 

# 12월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 분포


국내 남녀 모바일 게임 사용자 분포도를 보겠습니다.

 


11월 대비 전체 모바일 게임 사용자 수가 증가하였습니다. 11월 대비 여성의 비율이 소폭 증가하였는데요. 특히 50대 이상 여성의 사용자가 증가하였습니다. 해당 연령층의 실사용 앱 랭킹을 살펴보면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무한의 계단>, <피망 뉴맞고: 고스톱으로 대한민국 1등>의 순위가 상승하였습니다.

12월 들어 방학이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10대와 20대의 비율은 비교적 유지되었는데요. 모든 날이 방학인 1월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지 지켜볼만한 것 같습니다.

 

 

# 남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분석


다음으로 한국 남성 사용자의 카테고리별 MAU를 살펴보겠습니다.

 


전체적으로 액션 카테고리의 비율이 하락하였습니다. 이어서 전략, 아케이드, 퍼즐 카테고리도 비율이 하락하였는데요. 반면에 어드벤처와 롤플레잉, 그리고 케주얼 카테고리의 비율은 상승하였습니다.

 


남성의 연령층에서 액션 카테고리의 비율은 줄어들었지만, <브롤스타즈> 그리고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MAU 순위는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0대 연령층에서 <클래시 로얄> 역시 순위가 한 단계 상승하였습니다.


 

# 여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분석


다음으로 한국 여성 사용자를 연령대별로 분석해보았습니다.

 


여성의 경우 연령대별로 카테고리 비율이 상승과 하락을 겸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액션 카테고리의 비율이 하락하고 퍼즐 카테고리의 경우 50대를 제외하고는 모두 하락하였습니다.

50대 여성의 퍼즐 카테고리 비율이 약 6.2%나 상승한 것은 이례적인 일입니다. <애니팡> 시리즈들의 인기와 함께 <DOP 2: 한 부분 지우기>와 같은 신규 게임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 여성의 모바일 게임 MAU 순위입니다. 12월 들어 액션 카테고리의 MAU 비율은 하락하였으나 이번에도 <어몽어스>가 전 연령대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0대 여성에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과 <좀비고등학교>가 한 단계 상승하였습니다. 30, 40대 여성에서 <브롤스타즈>의 순위가 한 단계상승하였으며, 50대 이상 연령층에서는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가 세 단계 상승하였습니다. 

 

 

#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2020년 12월의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살펴보았습니다.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는 줄어든 헤비 사용자들을 보완하기 위해 복귀 유저들을 위한 이벤트를 진행하였으며, <브롤스타즈> 역시 온라인e스포츠 대회를 개최함으로써 다시 순위권을 고공행진 중입니다. 앱에이프 데이터를 통해 해당 이벤트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넷마블, 컴투스와 같은 모바일 게임사에서 크리스마스 & 연말연시 이벤트를 진행하였는데요. 다음 리포트에서 그 결과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