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드디어 한글 패치 업데이트한 '활협전', 그런데 퀄리티가...

사랑해요4 (김승주) | 2025-03-28 18:00:16

대만의 인디 무협 게임 <활협전>에 공식 한글 번역이 적용됐다.


28일, <활협전> 개발진이 지난 11월 발표했던 업데이트 계획 발표 후 약 4개월 만에 첫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당시 예고했던 새로운 분기 등의 내용이 추가된 대형 업데이트는 아니나, 각종 버그 수정 및 공식 한글 번역이 게임에 적용됐다. 사사형과의 대련이나 등장인물 '용상'에 대한 내용 분기 일부가 추가되기도 했다.


2024년 6월 14일 출시된 <활협전>은 출시 당시에는 한글을 지원하지 않았지만, 한국의 팬들이 직접 AI와 검수를 통해 고퀄리티의 유저 한글 패치를 제작했던 게임이다. 한글 패치와 스토리가 훌륭하다는 입소문을 타고 <활협전>은 국내 스팀 판매 차트 상위권을 차지하기도 했다. 이에 개발진이 지난 11월 공식 한글화를 발표하고 전문 번역팀이 유저 한글 패치의 데이터를 인계받은 상황이었다.


다만, 실제 공개된 공식 번역은 유저 한글 패치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평가다. 등장인물의 어투가 계속해서 바뀌거나, 줄간격이 어색하거나, 글자가 짤려 화면에 출력되지 않는 등의 문제도 여전히 존재한다. 다듬어진 문장 또한 읽는이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부분이 있어 보인다.


참고로 앞서 발표됐던 <활협전>의 새로운 스토리는 아직 업데이트되지 않았다. 개발사는 "신규 스토리 유출을 막기 위해 특정 분기 옵션을 일시적으로 제거했다. 정식 업데이트 이후 해당 분기 루트를 다시 오픈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버그 수정 및 한글 번역 적용을 위한 작은 업데이트일 뿐, 게임의 스토리가 추가되는 정식 업데이트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전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