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무강을 처치한 후 열리는 문을 통해 이동하다 보면 길이 끊기는 곳을 만날 수 있다. 아래를 살패보면 3 구역의 입구와 기관장치, 닫힌 문을 발견할 수 있는데, 문 안에는 추가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비밀의 방이 존재한다.
▲ 위 순서대로 진행하면 된다.
우선 왼쪽으로 활강해 기관장치를 활성화 시키자. 기관장치를 활성화하면 반대쪽에 있는 비밀의 방 문이 열린다. 문이 열리면 다시 활강을 사용해 비밀의 방에 진입하자.
비밀의 방에는 랜덤으로 몬스터가 등장한다. 방 안의 몬스터를 모두 처치하면 방 안에 있는 보물상자를 열 수 있다. 여왕거미를 처치하고 열 수 있는 보물상자에서는 일정확률로 '화염모'가. 다른 보물상자에서는 일정 확률로 '선글라스'와 '흑연 귀걸이'가 나온다. 보물상자를 연 후에는 다시 활강을 사용해 3 구역으로 진입하자.
▲ 비밀의 방에는 몬스터가 랜덤으로 등장한다.
3 구역에 진입하면 바로 네임드 몬스터인 '토우장군'을 만날 수 있다. 토우장군과 전투를 시작하면 주변에 서 있던 석상들이 깨어나 전투에 참여한다. 이때 석상을 공격하지 말고 토우장군만 공격해 최대한 빠르게 처치하도록 하자. 토우장군을 처치하면 깨어난 석상은 다시 잠들어 버린다.
▲ 3 구역 네임드 몬스터 '토우장군'
토우장군을 처치하고 길을 따라 진행하면 염화대성이 있는 방에 도달할 수 있고, 염화대성 등장 영상이 재생된다.
|
염화대성은 거대 야수형 몬스터로 희생의 무덤 던전의 최종 보스다. 염화대성과의 전투는 총 3 페이즈로 나뉘며 한 페이즈가 지날 때마다 공격 패턴이 추가돼 난이도가 상승한다.
염화대성에서는 여태까지 지나온 던젼과는 다르게 기공사가 탱커의 역할을 맡을 수 있다. 물론, 다른 직업이 탱커의 역할을 맡아도 되지만 기공사가 탱커를 맡는 것이 가장 안정적으로 공략을 진행할 수 있다.
염화대성 공략 포인트는 바로 체력 관리다. 중간중간 강력한 대미지를 입히는 '포효'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막아내는지가 공략의 성패을 좌우한다.
공략하기에 앞서 염화대성의 공격 패턴부터 살펴보자.
1. 근접 공격
염화대성의 근접 공격 패턴은 총 4가지다. 공격 순서는 전방 → 후방 → 전방 → 360도 회전 공격 2회다.
염화대성의 공격은 기본적으로 광역 판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해당 방향에 탱커가 아닌 다른 파티원이 서 있어도 피격될 수 있으니 주의하자.
|
2. 화염구
어그로가 가장 높은 대상이 9m 이상 떨어지면 화염구를 날린다. 기공사가 탱커를 맡을 경우 9m 이상 거리를 유지해 화염구를 발사할 때 충격파로 화염구를 막아내면 된다.
만일 화염구에 피격될 경우 큰 대미지와 함께 넉백되고 어그로가 초기화 된다. 또한, 불씨 디버프(중첩 가능)에 걸리게 되는데, 이 디버프에 걸린 상태에서 포효를 맞게 되면 피해가 더욱 커진다.
※ 다른 직업에게 화염구가 날아갈 경우 타이밍에 맞춰 후방이동(SS)를 사용하면 회피가 가능하다.
|
3. 집어던지기
점프를 하기 전 어그로가 가장 높은 대상이 5m 거리 안에 있으면 손으로 잡아 던진다. 약 3,000의 대미지를 입으면서 혼절 상태가 되며 어그로가 초기화 된다.
※ 던져질 때 뒤구르기를 사용하면 혼절 상태에서 빠져나올 수 있다.
|
4. 점프
어그로가 가장 높은 대상의 위치로 점프한다. 착지 시 주변에 광역 대미지를 주면서 넉백 시킨다. 염화대성이 점프하면 1-2초간 한방향으로 움직이다가 시점을 재빨리 180도 돌려 진행하던 방향으로 후방이동(SS) 을사용하면 손쉽게 피할 수 있다.
|
5. 포효
화염구 8연사 후 사용하는 광역 공격. 큰 피해를 입히면서 기절 시킨다. 불씨 디버프에 걸려있는 대상은 피해가 증가한다. 화염구 8연사 후 염화대성을 기절 시키고 장악, 제압을 사용해 다운시키면 기상 직후 사용한다.
|
6. 화염구 8연사
점프를 사용하고 착지하면 곧바로 모든 파티원에게 번갈아 가면서 8번의 화염구를 날린다. 모든 파티원이 한자리에 모여 기공사의 보호신장이나 소환사의 꽃가루 스킬을 이용해 피해야 한다.
|
7. 구르기
화염구 8연사를 사용한 직후 하늘로 손을 뻗으면서 파티쪽으로 굴러온다. 이때 검사나 역사, 권사의 반격기를 사용하면 염화대성이 기절상태에 빠진다.
|
8. 브레스
전방으로 화염 브레스를 길게 내뿜는다. 시전 시간이 길기 때문에 손쉽게 피할 수 있다. 염화대성의 턱 밑이나 좌우로 피하면 된다.
|
9. 충격파
3페이즈부터 사용하는 광역 공격. 양손으로 바닥을 5회 내려친다. 합격기로 차단하지 못하면 100% 전멸로 이어진다.
|
1 페이즈 [염화대성의 체력 26만 ~ 20만] |
1 페이즈 공격 패턴
기공사가 탱커를 맡을 경우 : 기공사가 10 ~ 11m 거리를 유지하면 화염구만 사용. 근접 직업이 탱커를 맡을 경우 : 앞 → 뒤 → 앞 → 360도 회전공격 반복. |
1 페이즈에서 염화대성의 공격 패턴은 매우 단순하다. 기공사가 탱커를 맡을 경우 화염구만 발사하기 때문에 어그로만 튀지 않으면 근접 딜러들은 안전하게 딜을 할 수 있다.
전투가 시작되면 기공사가 먼저 공격을 시작하고 염화대성과의 거리를 10m ~ 11m를 유지하자. 염화대성이 화염구를 쏘기 시작하면 타이밍에 맞춰 '충격파'를 사용해 화염구를 상쇄시키면서 충분히 어그로를 끌어야 한다.
▲ 화염구 타이밍에 맞춰 충격파를 사용하자.
나머지 파티원들은 기공사가 충분히 어그로를 쌓을 때까지 대기하다가 염화대성의 뒤로 이동해 공격을 시작하자. 합격기를 사용해도 좋지만 기공사의 충격파 타이밍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초행 파티라면 합격기 사용을 추천하지 않는다.
이때 만일 기공사가 화염구에 적중되면 뒤로 넉백되면서 어그로가 초기화되고, 두 번째로 어그로가 높은 대상에게 타겟을 돌린다. 대부분 근접 직업이 타겟이 되는데, 타겟이 된 파티원은 침착하게 반격기를 사용하면서 탱커의 역할을 맡도록 하자.
▲ 근접 직업이 타겟이 되면 침착하게 반격기를 사용해 공격을 막아내자.
근접 직업이 탱커를 맡을 경우 앞 → 뒤 → 앞 → 360도 회전공격만 사용하므로 탱커와 파티원 모두 자신의 위치에 오는 공격만 반격기로 방어하거나 5m 밖으로 피하면 된다. 중간 중간 합격기를 사용해 극딜 타이밍을 만들면서 진행하면 무난하게 페이즈를 넘길 수 있다.
※ 염화대성에게 합격기를 사용해 다운상태로 만들거나 기절 시킨 후 공중상태로 만들기 전에 권사의 제압이나 역사의 장악을 꼭 사용해야 한다. 만일 제압, 장악을 사용하지 않은채 염화대성이 기상하게 되면 약 3,000대의 피해를 입히는 광역 공격을 사용한다.
※ 합격기 타이밍을 회전공격 회피 이후로 미리 정해두면 수월하게 성공시킬 수 있다.
2 페이즈 [염화대성의 체력 20만 ~ 10만] |
2 페이즈 공격 패턴
1 페이즈 패턴을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체력이 17, 15, 13, 11만이 될 때마다 집어던지기 → 점프 → 화염구 8연사 → 구르기 → 포효로 이어지는 패턴 사용. |
염화대성의 체력이 약 20만이 되면 포효를 사용(기절효과만 적용, 대미지는 받지 않는다.)하고 2 페이즈에 돌입한다. 2 페이즈에 돌입하면 1 페이즈 패턴을 반복하다가 체력이 약 17, 15, 13, 11만이 될 때마다 가장 어그로가 높은 적에게 집어던지기를 사용한다.
집어던져진 대상은 어그로가 초기화 되고 염화대성은 다음으로 어그로가 높은 대상의 위치로 점프를 사용한다. 만일 집어던지기 타이밍에 어그로가 가장 높은 대상이 7m 밖에 있을 경우(1 페이즈부터 기공사가 안정적으로 탱을 했을 때) 염화대성은 집어던지기를 사용하지 않고 발만 구르다가 가장 어그로가 높은 대상에게 점프를 사용한다.
▲ 염화대성에게 잡히면 뒤구르기(단축키 F)를 연타하자!
점프의 대상이 된 파티원은 한쪽 방향으로 1~2초간 이동하다가 시점을 180도 돌려 후방이동(SS)을 이동하던 방향으로 사용하면 염화대성의 점프를 쉽게 피할 수 있다. 나머지 파티원은 미리 한 곳으로 모여 화염구 8연사를 대비하도록 하자.
염화대성이 착지하면 기공사의 호신장막, 암살자의 연막, 소환사의 꽃가루 중 하나를 사용해 화염구 8연사를 막아내면 된다.
▲ 기공사의 호신장막을 사용해 화염구 연사를 피하자.
8번의 화염구를 모두 막아내면 염화대성이 바로 구르기를 사용한다. 이때 검사나 역사 직업이 파티의 최전방에서 막기, 철벽을 사용하면 염화대성이 기절 상태에 빠진다. 이후 권사의 제압이나 역사의 장악을 사용해 최대한 많은 공격을 해두자.
▲ 검사, 역사는 파티의 최전방에서 막기, 철벽을 사용해 구르기를 막아내자.
이후 염화대성이 제압이나 장악에서 풀려나면 기상하면서 포효를 내지른다. 이 타이밍에 맞춰 기공사는 호신장막과 얼음꽃을 사용해 자신과 파티의 체력 소모를 막아야 한다. 파티에 소환사가 있다면 민들레씨를 사용해도 좋다.
※ 얼음꽃을 사용하면 기공사를 제외한 나머지 파티원들은 포효 대미지를 받지 않는다. 또한, 호신장막을 사용하면 기공사 자신의 체력 소모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
▲ 포효 타이밍에 맞춰 기공사가 얼음꽃을 사용하면 파티원의 체력 소모를 막을 수 있다.
이후에는 2 페이즈는 염화대성의 체력이 약 10만 이하로 내려갈 때까지 반복되고 10만 이하가 되면 2 페이즈 돌입 때처럼 포효를 내지른 후 3 페이즈에 돌입한다.
3 페이즈 [염화대성의 체력 10만 ~ 죽음] |
3 페이즈 공격 패턴
1 페이즈 패턴이 사라지고 브레스 → 집어던지기 → 점프 → 화염구 8연사 →구르기 or 충격파 → 포효를 반복 사용. |
3 페이즈가 시작되면 염화대성의 1 페이즈 패턴이(일반 공격) 사라지고 추가 패턴이 생긴다. 3 페이즈에 돌입하면 염화대성은 정면으로 브레스를 길게 내뿜는다. 브레스를 피하는 방법은 염화대성의 정면으로만 가지 않으면 된다. 만약 피할 시간이 없다면 돌진 스킬을 이용해 염화대성의 턱 밑으로 이동해 브레스를 피할 수 있다.
▲ 브레스를 뿜는 동안 측면과 후방에서 열심히 패주면 된다.
브레스를 사용한 직후에는 다시 2 페이즈에서 사용하던 집어던지기 → 점프 → 화염구 8연사 → 구르기 → 기상 후 포효 패턴을 사용한다. 이때 달라지는 점은 착지 후에 구르기 대신 충격파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충격파는 대미지가 매우 강력한 공격으로, 막지 못할 경우 파티의 전멸을 불러온다.
충격파를 막는 방법은 간단하다. 바로 합격기를 이용하는 것이다. 염화대성이 착지하고 양손을 가슴쪽으로 모으는 포즈를 취하면 근접 직업은 돌진류 스킬을 사용해 달려들어 합격기를 사용하면 된다.
▲ 이 포즈를 취하면 바로 달려들어 합격기를 사용해 충격파를 차단하자!
이후 염화대성은 기상할 때 포효를 내지르고, 다시 브레스 → 집어던지기 → 점프 → 화염구 8연사 →구르기 or 충격파 → 포효 패턴만을 반복한다. 합격기로 충격파만 잘 막아내고 체력관리만 잘 이뤄진다면 3 페이즈 공략 또한 어렵지 않다.
1 페이즈
1. 전투가 시작되면 기공사가 어그로를 충분히 끌때까지 파티원들은 대기한다.
2. 합격기를 사용할 경우 권사의 제압이나 역사의 장악을 꼭 사용한다.
3. 염화대성의 체력이 20만 이하로 내려가면 2 페이즈에 돌입한다.
2 페이즈
1. 염화대성은 체력이 약 17, 15, 13, 11만이 될 때마다 집어던지기 → 점프 → 구르기 → 화염구 8연사 → 포효 패턴을 사용한다.
2. 염화대성이 착지하면 파티원은 모두 모여 기공사의 호신장막, 암살자의 연막, 소환사의 꽃가루를 사용해 화염구 8연사를 막아낸다.
3. 화염구 8연사 이후 검사나 역사가 파티의 최전방으로 이동해 막기, 철벽 스킬로 구르기를 막아내고 염화대성을 기절 시키고, 역사나 권사가 장악이나 제압을 사용해 극딜 타이밍을 만든다.
4. 염화대성이 기상할 때 포효를 사용하므로 기공사는 호신장막과 얼음꽃을 사용해 파티의 체력 소모를 막아낸다.
5. 염화대성의 체력이 10만 이하로 내려가면 3 페이즈에 돌입한다.
3 페이즈
1. 1 페이즈 공격 패턴이 사라지고 브레스, 충격파 패턴이 추가된다.
2. 3 페이즈 패턴은 브레스 → 집어던지기 → 점프 → 화염구 8연사 → 구르기 or 충격파 → 포효만 반복한다.
3. 충격파는 근접 직업들이 돌진류 스킬을 사용한 후 합격기를 사용해 막아낸다.
염화대성 공략 영상 |
■ 검사 시점 공략
■ 기공사 시점 공략
■ 영웅급 무기 능력치
■ 화염의 외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