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2023년 가장 많은 매출 기록한 모바일게임은?

디스이즈게임 (디스이즈게임) | 2023-12-19 11:08:38

[자료제공: 아이지에이웍스]


국내 최대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2023 대한민국이 사랑한 모바일인덱스 게임어워즈' 리포트를 공개했다. 


모바일인덱스 게임어워즈 리포트에는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의 모바일게임 데이터를 기반으로 집계한 평균 월간 사용자 수 순위, 누적 매출 순위, 장르별 매출 분석 등의 정보가 담겼다. 이번 보고서는 아이지에이웍스가 보유한 Hyper DMP 기반 솔루션 마케팅클라우드 및 모바일인덱스 고유의 알고리즘을 통해 산출된 추정치가 반영돼 있으며, 실제 수치 및 타 조사 기관의 자료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1. 최다 사용자 수 부문

2023년 1~11월 평균 월간 사용자 수(MAU) 순위

2023년 1월~11월 월간 사용자 수(MAU) 평균 기준, <로블록스>가 약 159만 명으로 최다 사용자 수 1위에 올랐다. <포켓몬 GO>와 <전략적 팀 전투>가 각각 약 109만, 101만으로 뒤를 이었다.


2. 최고 매출 게임 부문

2023년 1~11월 누적 매출 순위

2023년 1월~11월 누적 매출 순위를 분석한 결과, 1위는 <리니지M>(약 4,355억 원), 2위는 <오딘>(약 2,433억 원), 3위는 <나이트 크로우>(약 2,055억 원)로 확인됐다.


3. 올해의 루키 부문


2023년 월별 최다 사용자 수 및 최고 매출을 달성한 올해의 루키에는 18개의 게임앱이 이름을 올렸다. 출시 초기에, MAU가 가장 높았던 앱은 <붕괴: 스타레일>로 5월 사용자 수가 약 79만 명으로 확인됐으며, <나이트 크로우>는 가장 높은 매출액(5월, 약 418억 원)을 기록한 게임이었다. <아키에이지 워>(약 37만 명, 259억 원)와 <프라시아 전기>(약 41만 명, 169억 원)는 각각 3월과 4월에 2관왕에 올랐다. 6월에는 <픽셀 히어로>(약 41만 명, 118억 원)가, 9월에는 <세븐나이츠 키우기>(약 70만 명, 206억 원)가 사용자 수와 매출액 모두 해당 월에 가장 우위를 보였다.


4. 최다 사용자 수 장르 부문


2023년 1월~11월 평균 월간 사용자 수(MAU)가 가장 많은 장르는 ‘매치3’으로 약 481만 명의 수치를 기록했다. ‘수집형 RPG’와 ‘하이퍼 캐주얼’ 장르가 그 다음으로 많았다. 한편 ‘리니지라이크’는 약 1조 8528억원의 매출액을 보였다. 뒤이어 ‘수집형 RPG’가 2위, ‘샌드박스/P2E’는 3위로 확인됐다.


5. 최고 매출 장르 부문


리니지라이크 장르에서는 <메이플스토리 M>이 약 31만 명으로 월 사용자 수가 가장 많았으며, <리니지 M>과 <나이트 크로우>가 뒤를 이었다. 매출액 1위는 <리니지 M>(약 4355억 원)으로 나타났으며, 2위는 <오딘>, 3위에는 <나이트  크로우>가 올랐다.

수집형RPG 장르 영역에서 월간 사용자 수는 <포켓몬 GO>(약 109만 명), <쿠키런: 킹덤>(약 62만 명), <리버스: 1999>(약 42만 명) 순으로 많았다. 한편, <블루 아카이브>는 약 761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고, <히어로즈 테일즈>(약 538억 원)와 <세븐나이츠 키우기>(약 527억 원)가 뒤를 이었다.


6. 장르별 사용자 수, 매출 랭킹


샌드박스/P2E 장르는 <로블록스>가 약 159만 명의 MAU로 1위에 자리했다. <마인크래프트>가 약 59만 명, <나이트 크로우>가 약 15만 명으로 뒤따랐다. 한편, <나이트 크로우>는 약 2055억 원으로 해당 장르 게임 중 가장 매출액이 높았다. <Roblox>(약 770억 원), <미르2: 왕의 귀환>(약 255억 원) 등이 뒤를 이었다.


매치3 장르의 월간 사용자 수 및 매출의 1위는 각각 <로얄 매치>(약 86만 명)와 <퍼즐 오브 Z>(약 658억 원)로 분석됐다. 2위는 각각 <캔디크러쉬사가>(약 57만 명), <로얄 매치>(약 523억 원)이며, <꿈의 정원>은 약 46만 명과 505억 원으로 3위를 차지했다.

전체 목록